https://link.coupang.com/a/cq1YPm
Apple 2024 맥북 프로 14 M4 - 노트북 | 쿠팡
현재 별점 4.9점, 리뷰 426개를 가진 Apple 2024 맥북 프로 14 M4!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노트북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파이썬 클래스와 객체, 진짜 쉽게 이해하기!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면 꼭 한 번쯤은 “클래스와 객체가 뭐지?”라는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특히 파이썬에서 클래스와 객체는 강력한 기능이지만,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용어 자체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죠.
오늘은 클래스와 객체를 일상적인 예시와 함께 최대한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클래스와 객체, 일상 속 비유로 이해하기
1. 클래스란?
클래스는 ‘설계도’ 또는 ‘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만든다고 해볼까요?
자동차를 만들기 전에는 먼저 “자동차는 바퀴가 4개, 핸들이 1개, 엔진이 있어야 해”라는 설계도를 그립니다.
이 설계도가 바로 클래스입니다.

2. 객체란?
객체는 이 설계도를 바탕으로 실제로 만들어진 실체(제품)입니다.
자동차 설계도(클래스)로부터 실제로 만들어진 자동차 한 대 한 대가 객체입니다.
즉, 클래스는 ‘틀’, 객체는 그 틀로 찍어낸 ‘실제 물건’이라고 기억하세요!

파이썬 코드로 살펴보기
1. 클래스 정의하기
class Car:
def __init__(self, color, speed):
self.color = color # 자동차 색상
self.speed = speed # 자동차 속도
def drive(self):
print(f"{self.color} 자동차가 {self.speed}km/h로 달립니다.")
- class Car: : 자동차 설계도(클래스)를 만든 것
- __init__ : 자동차를 만들 때(객체 생성 시) 색상과 속도를 정하는 부분
2. 객체 만들기(인스턴스 생성)
my_car = Car("red", 100) # 빨간색 자동차 한 대 만들기
your_car = Car("blue", 80) # 파란색 자동차 한 대 만들기
- my_car, your_car는 실제로 만들어진 자동차(객체)입니다.
3. 객체 사용하기
my_car.drive() # 결과: red 자동차가 100km/h로 달립니다.
your_car.drive() # 결과: blue 자동차가 80km/h로 달립니다.
한눈에 정리!
용어
|
의미
|
예시(자동차)
|
클래스
|
설계도, 틀
|
자동차 설계도
|
객체
|
실제 제품, 실체
|
빨간 자동차, 파란 자동차
|
왜 클래스와 객체를 쓸까?
- 코드 재사용: 한 번 설계(클래스)를 해두면, 여러 개의 객체(제품)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유지보수 용이: 설계도만 고치면 모든 제품에 반영됩니다.
- 현실 세계와 닮은 구조: 실제 사물(객체)과 속성/기능을 코드로 표현하기 쉽습니다.

결론
클래스는 ‘설계도’, 객체는 ‘실제 물건’이라고 생각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파이썬에서 클래스를 배워두면, 더 크고 복잡한 프로그램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엔 낯설어도, 자동차 예시처럼 일상 속 사물에 빗대어 생각해보면 금방 익숙해질 거예요!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딕셔너리, value 기준 내림차순 정렬하는 방법 (0) | 2025.04.29 |
---|---|
브런치스토리 brunchstory 저작권 보호글 파이썬으로 우회 복사하는 방법(웹 크롤링) (1) | 2025.04.28 |
[파이썬] 튜플 vs 리스트, 뭐가 다를까? (1) | 2025.04.18 |
파이썬 변수: 객체와 이름의 연결고리 (1) | 2025.04.10 |
파이썬 수업을 위한 교육용 드론 추천 (0) | 2025.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