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지쌤

로봇 & 코딩교육 No.1 크리에이터

피지컬컴퓨팅

[코딩로봇 알버트] 카드코딩으로 배우는 함수

태지쌤 2023. 2. 15. 2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로봇 & 코딩교육

No.1 크리에이터 태지쌤이에요.

 

 

'함수'의 개념은 프로그래밍에서

정말 중요한 개념인데

사실 성인들도 한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에요.

이런 함수의 개념을

학생들에게 카드코딩을 통해서

설명할 수 있다면? 접근할 수 있다면?

훨씬 교육자 입장에서 좋겠죠?

 

1) 함수의 정의

 

먼저 카드를 통해 함수를 사용하기 전에

함수가 무엇인지 간단히 정의해볼게요.

함수는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들의 묶음'을 의미해요.

 

2) 함수 관련 카드

 

코딩로봇 알버트는 함수 관련

카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총 3가지 종류이구요.

 

 

 

함수를 사용하려면

먼저 함수를 정의해야해요.

정의할 때 사용하는 카드가 바로

Function start

Function end

 

두 개의 카드에요.

Function start는

함수의 시작부분을 알려주고

Function end는

함수의 끝을 알려줘요.

 

3) 함수 사용 예시

 

알버트가 90도씩 오른쪽으로 4번 돌아서

결과적으로 360도 회전하는 동작을

하나의 함수로 정의해볼게요.

아래와 같이 카드를 입력해봤어요.

 

 

여기까지 함수를 정의한거에요.

하지만 함수를 정의했다고 해서

알버트가 우리가 원하는대로 움직이지 않아요.

한가지 과정이 더 필요하구요.

바로 함수의 호출입니다.ㅣ

함수를 호출하는 카드는

Function call

Function call 카드를 사용하니까

앱에서 화면 자체가 바뀌었죠?

 

이제 실행하면 정의된 함수대로 동작합니다.

 

4) 함수에 반복 개념 더하기

 

함수에 반복 개념을 함께 사용할 수 있을까요?

네 가능합니다.

4번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동작이니까

4번 반복카드를 사용해서

카드의 수를 줄여볼게요.

 

이전 예제에 비해서 확 줄었죠?

실행해보면 똑같이 동작합니다.

 

코딩로봇 알버트

단순한 순차의 개념만 배울 수 있는게 아니고

반복, 조건을 넘어

함수의 개념까지 배울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