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봇 & 코딩교육
No.1 크리에이터 태지쌤이에요.
전세계 수많은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 교육을 위한 스크래치가
2007년 처음으로 세상에 공개되었어요.
그리고 이제 수년의 시간이 흘렀어요.
기존의 스크래치는 PC기반의 성격이 강했죠.
스크래치 주니어가 있지만
주로 유아쪽에 한정되어 사용이 되었구요.
이번에 스크래치를 개발한 MIT 미디어랩에서
새롭게 출시한 코딩교육용 앱이 등장했어요.
이름은 옥토스튜디오~!!
이 책의 저자는 초등학교 교사로 활동했고
현재는 총신대학교에서 컴퓨터과학을 가르치는
김수환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부회장님이구요.
국내에 출간된 첫 옥토스튜디오 관련 책인데
MIT 연구원인 나탈리 러스크가
이 책에 대한 추천사를 써줘서
더욱 믿음이 가더라구요.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눠져있어요.
1부에서는 코딩과 코딩교육
그리고 코딩교육의 핵심인
컴퓨팅사고력에 대해서 살펴보구요.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옥토스튜디오를
설치하고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나씩 배워가게 됩니다.
3부에서는 완성된 작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하고 교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퓨처비 챌린지)
'OECD 학습 나침반 2030'이라는
미래 교육에 대한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우리가 갖춰야 할 핵심 기초 역량으로
아래의 다섯가지를 뽑았어요.
1) 문해력
2) 수리력
3) 건강 기초 능력
4) 데이터 활용 능력
5) 디지털 활용 능력
현재의 시대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시대는
디지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시대라서
그만큼 디지털의 영향력은 계속 커져갈거에요.
결국 점점 더 디지털화되어 가는 세계에서
컴퓨터로 대표되는 디지털 기기들을
다루는 여러 능력을 배우게 되면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흔히 코딩교육이라고 말하지만
엄밀하게는 컴퓨팅 사고력이라는 표현이 맞는데요.
국내 대표 코딩교육자답게
단어의 정의부터 명확하게 하고 있어요.
* 컴퓨팅 = 컴퓨터를 활용해 결과물을 만드는 것
* 컴퓨팅 사고력 = 컴퓨팅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현재 국내의 교육은 입시 위주라서
입시에 도움이 되는 국,영,수 중심이에요.
하지만 우리가 살면서
다양한 문제에 부딪혔을 때
1) 문제의 원인 발견
2)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모으고
3) 해결 방법을 순서에 따라 설계
4) 수행하게 되는데
이 과정을 연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코딩'이라고
코딩교육의 중요성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어요.
그러면 PC기반의 스크래치에서
모바일 버전의 옥토스튜디오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2007년 스크래치 등장 후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이 더 친숙한
디지털 도구가 되었어요.
그리고 스마트폰에서는 터치, 움직임 인식
블루투스, 사진 촬영, 음성 녹음 등
자체적으로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PC기반에 비해 활용도가 높아요.
한마디로 옥토스튜디오는
스크래치의 스마트폰 버전이에요.
1세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 로고
2세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 스크래치
3세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 옥토스튜디오
미첼 레스닉 교수의 말에 따르면
우리가 작품을 만들 때는
아래의 6가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스크래치의 모바일 버전인
옥토스튜디오의 인터페이스는
기존의 스크래치와 흡사해서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옥토스튜디오가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있는건
스프라이트 추가하는 모습만 봐도 알 수 있어요.
카메라로 직접 사진을 찍거나
기존에 찍었던 사진을 업로드 하거나
직접 그릴 수 도 있어요.
그리고 자체적으로 배경을 깔끔하게
지우는 기능도 들어가 있구요.
스프라이트를 움직일 때도
스마트폰을 기울여서 움직이는 등
스마트폰에 특화된 기능들이 확 다가왔어요.
부록에서는 각 블록의 기능을
카테고리별로 정리해놔서
작품을 만들 때 참고하기 좋더라구요.
아직 알려지지 않은 옥토스튜디오
코딩교육에 적용하기 위해서
친절한 안내서가 필요하다면
처음 만나는 옥토스튜디오 추천드려요~
'로봇코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오쏘코를 활용한 얼굴상 테스트 엔트리 코드 (1) | 2024.11.18 |
---|---|
생성형 AI로 노래 생성하기(iLoveSong.ai) (10) | 2024.10.15 |
[코딩학원 엔트리교재] 학생들의 작품이 교재가 되다, CPE 5호 코딩앤플레이 해커톤 (1) | 2024.10.08 |
넥슨 헬로메이플과 블록코딩교육(HelloMaple) (7) | 2024.09.27 |
태지쌤의 2024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관람기 (10) | 2024.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