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지쌤

로봇 & 코딩교육 No.1 크리에이터

로봇코딩

코딩교육 전문가 태지쌤이 집필한 엔트리 기본서 CPE

태지쌤 2024. 2. 2.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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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로봇 & 코딩교육

No.1 크리에이터 태지쌤이에요.

코딩앤플레이에서 오랜만에

신간이 나왔어요.

가장 기본 중의 기본

엔트리 기본서입니다.

그동안에는 스크래치를 기반으로 한 교재

CPS가 있었는데요.

초창기에 제작된 교재다 보니

스크래치2.0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어요.

최근 트렌드에 맞게 엔트리를 기반으로 한

학원용 코딩교재를 만들었어요.

(아쉽게도 시중 서점에서는 만날 수 없어요)

총 6권으로 제작될 예정이구요.

표지의 컨셉은 놀이동산이에요.

1호부터 점점 호가 높아질수록

놀이동산의 놀이기구가 점점 더

익사이팅해지는 모습을 표현하게 될 거에요.

1호는 가장 기초단계라서

범퍼카 컨셉이구요.

CPA와 동일하게

블록코딩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는

기본 전제 아래 오브젝트와 다른 오브젝트와의

상호관계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설계 부분을 구성하였어요.

나무보다 숲을 보는게 먼저~!!

 

또한 실제 프로그램을 만들때도 적용되는

SDLC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에 맞춘 구성이에요.

요구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정보처리기사 시험 볼 때

요설구테유... 엄청 외웠었는데...ㅋㅋ)

특히나 CPE 1호는

이솝우화의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서

노벨 엔지니어링을 적용했어요.

Novel Engineering

 

노벨 엔지니어링은 미국의 터프츠 대학교 CEEO(Center for Engineering Education and Outreach)에서 개발된 융합 교육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소설을 읽고, 등장인물이 직면한 문제 상황을 공학적 사고를 활용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역량을 키워줍니다.

노벨 엔지니어링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설 기반 학습: 학생들은 소설을 읽으면서 등장인물이 직면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공학적 사고 활용: 학생들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 학생들은 정답이 없는 개방형 문제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습니다.

협업 학습: 학생들은 팀을 이뤄 서로 협력하며 문제 해결 과정을 진행합니다.

융합적 사고: 학생들은 다양한 학문 분야를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적 사고를 기릅니다.

노벨 엔지니어링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 향상: 학생들이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해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창의력 증진: 학생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실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협업 능력 강화: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STEM 지식 습득: 학생들이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융합적 사고력 함양: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를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노벨 엔지니어링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교육 기관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 따라하기 식 코딩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코딩교육 전문가 태지쌤이 집필한

엔트리 기본서 CPE는 전국의

코딩앤플레이 학원(공부방)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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