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봇 & 코딩교육
No.1 크리에이터 태지쌤이에요.
코딩앤플레이에서 오랜만에
신간이 나왔어요.
가장 기본 중의 기본
엔트리 기본서입니다.
그동안에는 스크래치를 기반으로 한 교재
CPS가 있었는데요.
초창기에 제작된 교재다 보니
스크래치2.0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어요.
최근 트렌드에 맞게 엔트리를 기반으로 한
학원용 코딩교재를 만들었어요.
(아쉽게도 시중 서점에서는 만날 수 없어요)
총 6권으로 제작될 예정이구요.
표지의 컨셉은 놀이동산이에요.
1호부터 점점 호가 높아질수록
놀이동산의 놀이기구가 점점 더
익사이팅해지는 모습을 표현하게 될 거에요.
1호는 가장 기초단계라서
범퍼카 컨셉이구요.
CPA와 동일하게
블록코딩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는
기본 전제 아래 오브젝트와 다른 오브젝트와의
상호관계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설계 부분을 구성하였어요.
나무보다 숲을 보는게 먼저~!!
또한 실제 프로그램을 만들때도 적용되는
SDLC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에 맞춘 구성이에요.
요구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정보처리기사 시험 볼 때
요설구테유... 엄청 외웠었는데...ㅋㅋ)
특히나 CPE 1호는
이솝우화의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서
노벨 엔지니어링을 적용했어요.
Novel Engineering
노벨 엔지니어링은 미국의 터프츠 대학교 CEEO(Center for Engineering Education and Outreach)에서 개발된 융합 교육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소설을 읽고, 등장인물이 직면한 문제 상황을 공학적 사고를 활용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역량을 키워줍니다.
노벨 엔지니어링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설 기반 학습: 학생들은 소설을 읽으면서 등장인물이 직면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공학적 사고 활용: 학생들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 학생들은 정답이 없는 개방형 문제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습니다.
협업 학습: 학생들은 팀을 이뤄 서로 협력하며 문제 해결 과정을 진행합니다.
융합적 사고: 학생들은 다양한 학문 분야를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적 사고를 기릅니다.
노벨 엔지니어링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 향상: 학생들이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해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창의력 증진: 학생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실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협업 능력 강화: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STEM 지식 습득: 학생들이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융합적 사고력 함양: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를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노벨 엔지니어링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교육 기관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 따라하기 식 코딩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코딩교육 전문가 태지쌤이 집필한
엔트리 기본서 CPE는 전국의
코딩앤플레이 학원(공부방)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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