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지쌤

로봇 & 코딩교육 No.1 크리에이터

IT관련

코딩 독학을 위한 자바스크립트책 제로초 추천

태지쌤 2024. 2. 24. 11: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로봇 & 코딩교육

No.1 크리에이터 태지쌤이에요.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베스트셀러 저자 제로초의

자바스크립트 입문서에요.

< 코딩 자율학습 제로초의 자바스크립트 입문 >

난이도 표시가 되어있죠? 입문 단계의 책이구요.

웹 개발자가 되고 싶은 분들

HTML과 CSS 다음에

무엇을 배워야할지 모르는 분

자바스크립트를 배웠지만

프로그램을 어떻게 짜는지

모르겠는 분을 위한 책이에요.

저자는 조현영. 스타트업 CTO구요.

문과 출신인데 프로그래밍의 매력에 빠져서

다양한 책도 출간했고 유튜브도 운영하고 있었어요.

유튜버 태지쌤답게 같은 유튜버가 쓴 책에 눈길이 가더라구요.

2024년 2월 20일 초판 발행된 아주 따끈따끈한 책이구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아주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가급적 최근에 출간된 책으로 공부하는 게 좋아요.

<코딩 자율학습 제로초의 자바스크립트 입문>

 
 

이 책에서 아주 특별한 단어를 발견했어요.

바로 프로그래밍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

이건 제가 초중등 학생들에게 코딩교육하면서

항상 강조하는 단어이고,

코딩교육의 가장 핵심이거든요.

그리고 프로그래밍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

저자는 순서도 그리기를 추천하고 있어요.

(제가 집필한 책도 순서도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생각이 놀랍도록 일치했어요)

저자가 사용한 순서도의 예시구요.

 

파트1은 자바스크립트의 기초를 다루는데

파이썬이나 C언어를 공부한 적이 있어서

기본 문법의 경우에는 흡사한 면이 많아서

기존에 공부했던 언어와 자바스크립트의 차이점만

비교하면서 빠르게 읽어갈 수 있었어요.

 

서두에 언급됐던 순서도가

실제로 본문에서도 계속 사용이 되구요.

순서도를 그려보면 프로그래밍의 흐름이 파악되서

진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거든요.

순서도를 바탕으로 자바스크립트로 코딩하면

훨씬 이해가 쏙쏙되는 것 같아요.

 

파트2에서는 배운 문법을 기반으로

소규모의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보거든요.

여기서 자바스크립트의 장점이 나오더라구요.

C언어의 경우에는 코딩의 결과가

맨날 까만 콘솔창에 나오니까...

별로 재미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자바스크립트는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니까

완전 신기하고 재미있더라구요 ㅋㅋ

로또 추첨기를 만들어봤구요.

 

이번에는 두더지 잡기 게임이에요.

C언어 입문 단계에서는

이런 그래픽이 가미된 결과물을 얻기 힘든데

자바스크립트는 입문서 단계에서도

이렇게 멋진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니

정말 매력적인 언어더라구요.

'코딩 자율학습' 시리즈 답게

이 책을 구입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독학용으로 구입하실텐데요.

코딩 자율학습단이라는 카페가 있어서

어려운 내용은 질문도 올리고

혼자서도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는 체계가 잘 되어있어요.

또한 유튜버 저자의 특징을 살려

유튜브로 강의도 함께 들을 수 있구요.

마지막으로 길벗 출판사답게

세세한 부분을 잘 살렸더라구요.

예를들어 책의 옆면을 보시면

색인 같은게 되어있죠?

같은 주제마다 저렇게 색인을 해놔서

1초라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배려했어요.

 

암기가 아니라

이해하며 프로그램 만드는 법을 배우고 싶다면?

순서도를 그리며 프로그램 만드는 방법을 안내하는

제로초의 코딩 자율학습

자바스크립트 입문을 추천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