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바람직한 코딩교육에 대해서 고민하고 여러가지 교육방법을 찾아보다가
우연히 홍지연 선생님께서 한국교육신문에 기고한 기사를 통해서
Novel Engineering을 소프트웨어교육에 접목한 사례를 접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구했던 코딩교육의 방향성에 한발짝 다가간 느낌입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교육은 코딩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찾아내고, 인문학적 소양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모호했는데...
Novel Engineering이 이에 대한 답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o1nSs/btseKgtI9EA/Y1m3zfr5VdmaUENjYZK3D0/img.png)
Novel Engineering이란?
Novel Engineering은 문학과 엔지니어링을 결합한 창의적인 교육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소설을 읽고 그 소설에서 나오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공학적인 설계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소설 '톰 소여의 모험'을 읽고 있다면, 그 소설에서 나오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은 자신들의 공학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설계를 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학적 이해력과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께 발전시키게 됩니다.
Novel Engineering은 학생들이 자신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강화하며, 협력과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은 STEM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언어, 문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배우는 학생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Novel Engineering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 공학을 가르치는 방법으로, 기존의 교과서를 공학 설계 과제의 기초로 활용합니다. 학생들은 책을 읽고 등장인물이 직면한 문제를 파악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브레인스토밍하고, 솔루션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 창의성, 협업과 같은 엔지니어링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판적 사고, 이해력, 의사소통 능력과 같은 리터러시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Novel Engineering은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실습 활동에 참여할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다는 생각에 기반합니다. 소설 공학은 문학을 엔지니어링 설계 과제의 출발점으로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엔지니어링에 더 쉽게 접근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Novel Engineering은 학생들이 공학 기술과 문해력을 개발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노블 엔지니어링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공학 설계 및 문해력 측정에서 더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Novel Engineering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 공학을 가르치는 유망한 접근 방식입니다. 이 접근법은 흥미롭고 효과적이며 공통 핵심 주 표준에 부합합니다.
Novel Engineering을 코딩교육에 어떻게 적용할수 있을까?
Novel Engineering은 코딩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코딩 교육에서 Novel Engineering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문학 작품 선택(도서 선택 / 책읽기 : 코딩을 배우는 학생들에게는 코딩에 필요한 컴퓨터 과학 개념을 가르치기 위한 교재나 문제집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Novel Engineering은 이와 달리 소설이나 시 등 문학 작품을 선택하여 문제 상황을 도출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딩을 활용하도록 유도합니다. 단순한 책읽기가 아닌 등장인물이 처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2. 문제 상황 도출(문제 제기 / 문제 인식): 선택한 문학 작품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학생들과 함께 도출합니다. 이때, 코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코딩 스킬 적용(해결책 설계 / 알고리즘 설계 + 코딩): 학생들은 도출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코딩 스킬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Python이나 Scratch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4. 해결 결과 공유(발표 -> 피드백 -> 개선): 학생들은 자신들이 작성한 코딩 코드를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고, 코드를 개선하거나 수정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Novel Engineering은 코딩 교육에서 적용하기 쉽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며, 문제 해결 능력과 협력력을 함께 강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노블 엔지니어링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코딩 교육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책을 코딩 과제의 기초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등장인물에 관한 책을 읽은 후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도전할 수 있습니다.
노블 엔지니어링을 코딩 교육에 적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학생들이 자신만의 스토리나 캐릭터를 만든 다음, 그 스토리에 생명을 불어넣는 프로그램을 코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블 엔지니어링은 학생들에게 코딩의 역사에 대해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의 생애에 대해 읽은 다음 그 과학자의 발명품 중 하나를 시뮬레이션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노블 엔지니어링을 코딩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코딩에 더욱 흥미를 느끼고 관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21세기 직업 세계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노블 엔지니어링을 코딩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구체적인 예시입니다:
* 책을 코딩 과제의 기초로 활용하기: * **책 사용
*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등장인물에 대한 책을 읽은 후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도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수께끼를 푸는 등장인물에 관한 책을 읽었다면, 자신도 수수께끼를 푸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도전할 수 있습니다.
*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등장인물에 관한 책을 읽은 다음, 학생 스스로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도록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새로운 장난감을 만드는 캐릭터에 관한 책을 읽은 학생에게 직접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새로운 장난감을 만들어 보도록 도전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이 자신만의 스토리나 캐릭터를 만든 다음, 그 스토리에 생명을 불어넣는 코딩 프로그램을 만들게 하는 방법: **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들이 자신만의 스토리나 캐릭터를 생각해낸 다음, 그 스토리에 생명을 불어넣는 프로그램을 코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모험을 떠나는 로봇에 대한 이야기를 생각해낸 다음 로봇이 탐험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은 특별한 능력을 가진 캐릭터를 생각해낸 다음 그 캐릭터가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코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하늘을 날 수 있는 캐릭터를 생각해 내고 그 캐릭터가 가상 세계를 날아다닐 수 있는 프로그램을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노블 엔지니어링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코딩의 역사에 대해 가르치기: **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은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의 생애에 대해 읽은 다음 그 과학자의 발명품 중 하나를 시뮬레이션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앨런 튜링의 생애에 대해 읽은 다음 튜링 머신을 시뮬레이션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역사적 사건을 재현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하여 코딩의 역사에 대해 배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최초로 실행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재현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노블 엔지니어링을 코딩 교육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더 흥미롭고 관련성 있는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21세기 직장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 내용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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