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봇 & 코딩교육
No.1 크리에이터 태지쌤이에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게임
엔트리로 게임 만들 때
가장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기능 중 하나는
바로 '점프'에요.
캐릭터가 점프하는 동작을 만들어보는거죠.
'코딩 = 논리'이기 때문에
점프를 만드는 논리는 다양해요.
그중에서 가장 간단하게 코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코딩하는거에요.
그런데 가끔 이렇게 질문하는 학생들이 있어요.
위 코드의 경우에는 이중점프가 가능하거든요.
즉 점프 중이고 착지 안했는데
키를 누르게 되면 또한번 점프가 작동하는거죠.
게임 세계에서는 물론 가능하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해서
이중점프 안되도록 코딩하는 알고리즘을
질문하는 학생들이 있었어요.
이것 또한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어요.
요새 핫한 챗GPT에게 물어봤어요.
엔트리에서 오브젝트가
이중 점프를 못하게 코딩하는 방법 알려줘
엔트리에서 이중 점프를 방지하는 방법은
Scratch와 유사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가 공중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 "오브젝트가 바닥에 닿았는지"를
판별하는 블록을 사용합니다.
"점프" 블록을 사용하기 전에
이 블록을 사용해 오브젝트가
바닥에 닿아 있는지 확인합니다.
오브젝트가 공중에 있을 때는
점프 블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바닥에 닿아 있는 경우에만
점프 블록을 사용합니다.
이를 엔트리 블록으로
구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코드에서 <바닥에> 부분은
오브젝트가 어떤 오브젝트에 닿아 있는지에 따라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브젝트가 바닥이 아닌
벽에 닿아 있는 경우에는
<벽에>로 설정해야 합니다.
위 아이디어를 이용해서
실제로 엔트리에서 코딩해봤어요.
조건문을 사용해서
아래쪽 벽 즉 바닥에 닿았을 때
(위 그림에서 빨간색 선)
조건이 참일 때만 점프 코드가
실행되도록 조건문 안에 코드를 넣었어요.
이 개념을 응용해서 발전시킨다면
엔트리에서 이중점프가 안되도록
충분히 코딩할 수 있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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